default_setNet1_2

거제미래 100년의 시작, 제1회 거제시 미래정책포럼 성료

기사승인 2023.01.20  14:09:39

공유
default_news_ad1

- 지속가능한 거제, 도시공간의 대전환을 위한 전략 방안 논의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19일 거제시청소년수련관 대공연장에서 ‘2023년 제1회 거제시 미래정책포럼’을 개최했다.

100년거제디자인추진단에서 진행한 첫 번째 공식 행사로써, ‘지속가능한 거제, 도시공간의 대전환을 위한 전략’이라는 주제로 도시 분야 정책 발굴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본 행사에 앞서 18일에는 거제시 대외협력관을 맡고 있는 동의대학교 김가야 교수를 포함한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고현시가지,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 현장, 남부내륙철도 역사 예정지,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대상지 등 관내 주요 지역을 탐방하며 거제 현황을 파악했다.

이튿날인 19일 오전에는 호텔리베라에서 “거제시 미래 100년 대비 디자인 정책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가졌다.

전문가들을 포함한 박종우 거제시장,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장, 거제대학산학협력단, 관계 공무원 40여 명은 지역 현안 해결방안과 분야별 미래 정책에 대해 심도 깊게 토의했다.

19일 오후 개최된 포럼에는 전국에서 초빙한 도시·경관·건축·해양 분야 전문가들을 비롯해 박종우 거제시장, 서일준 국회의원, 시의회 의원, 관계 공무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김가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첫 번째 순서로 ‘거제시의 공간구조와 도시 활성화를 위한 개발사업의 객관적 계획 수립 및 검증’에 대해 세종대학교 건축학과 김영욱 교수가 발표했으며,

‘거제시의 성장방안 모색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동아대학교 도시공학과 오세경 교수가, ‘경관과 기반시설을 활용한 새로운 도시구조, 삶의 구조 만들기’에 대해 한국예술종합학교 건축과 지강일 교수가 각각 발표했다.

전문가 세 명의 주제 발표 후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문태헌 교수,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김현주 회장, 한국해양대학교 강영훈 산학교수, 한은진 시의원, 거제지역 건축사회 박경만 회장이 각각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발제 후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문태헌 교수가 ‘거제 이슈와 발전방향’,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김현주 회장이 ‘블루시티 거제시 100년 대계를 위한 해양산업 전략’, 한국해양대학교 강영훈 산학교수가 ‘거제 해양분야 성장 전략’, 한은진 시의원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거제시를 위한 시민 제언’, 거제지역 건축사회 박경만 회장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거제 100년 디자인’을 주제로 패널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후 거제의 미래 100년에 대해 관심있는 다양한 참석자들이 뜨거운 열의 속에 전문가와의 질의 및 응답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포럼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박종우 시장은 “KTX와 가덕도 신공항이라는 광역교통망 개편에 앞서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제대로 된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때”라고 강조하며, “이번 제1회 미래정책포럼을 거제가 새로운 교통의 중심지, 대한민국 관광 1번지, 세계중심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초석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거제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포럼을 추진하고, 시민참여단, 전문가 자문단,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예정이다.

뉴스앤거제 nng@daum.net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