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고속도로·철도건설 인입대교는
열차와 차량이 동시에 드나드는 복합대교로

기사승인 2009.12.16  15:53:30

공유
default_news_ad1

- 황외철 /(주)SPM대표이사

   

▲ 황외철

통영~­­거제간 고속도로 연장과 함께 대전~거제간 철도까지 건설 된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했다. 

고속도로와 철도를 거제까지 연장 할려면 제3의 거제대교 건설은 필수적이다. 현재 거제대교는 차량운행 목적 외의 다리가 갖는 복합기능(예, 관광이미지 제고 등)은 전혀없다. 거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아름답고 튼튼한 대교건설은 많은 사람들이 소망하는 바램이기도 하다.

이같은 바램의 관점에서, 고속도로와 철도개설이 기정사실화 됐다면, 차량과 열차가 동시에 운행 할수 있는 복합대교 건설은 어떨까.  만약 성사된다면 국내서는 인천 영종대교에 이은 또하나의 이국적인 명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거제대교를 보며 수없이 느낀 밋밋함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자랑거리도 되지 않겠는가.

동쪽관문에는 거가대교가 새 명물로 등장하고, 서쪽관문은 열차와 차량이 동시에 드나드는 2층구조 복합대교가 떡 하니 선다면, 그 자체로 엄청난 관광수요도 창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어디 이뿐이랴. 열차와 차량이 동시에 드나들 수 있는 복합대교 건설은 환경훼손도 최소화 할 수 있는데다, 공사비도 훨씬 더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말 그대로 일석이조 효과다. 

해당 사업부처간 충분한 협의와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모두가 국비로 진행되는 국가기반사업이란 점에서, 정부가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지자체가 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와 시민의견을 결집해 낸다면 충분히 가능한 사업이라 생각된다.

 

 

뉴스앤거제 nng@newsngeoje.com

<저작권자 © 뉴스앤거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